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블로그에 포스트를 올리려면 여러가지 세팅을 해야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사진을 올리려면 워터마크(서명)를 넣어야 사진 도용을 방지할 수 있겠죠.


오늘은 워터마크(서명)를 넣는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으로 워터마크를 넣을수도 있지만, 많은 사진들을 작업하기엔 너무 시간이 오래걸리죠.


그래서 워터마크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간편하고 빠르게 워터마크를 넣을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를 넣으려고 여러개의 워터마크 프로그램을 검색해서 설치하고 워터마크 적용을 해봤는데요.


사진의 화질이 떨어지는것 같아 파일 정보를 봤더니, 용량이 50%이하로 줄었더군요.


그래서 화질 손상 없이 서명도 넣고, 이미지 크기도 변환하고 여러가지 편집할 수 있는 마음에 드는 프로그램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우선 워터마크를 넣으려면 워터마크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포토샵에서 배경없이 배경을 투명하게 저장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워터마크 프로그램 3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KigoImageConverter ( http://www.kigosoft.com/kigo-image-converter/ )

2. Easy Watermark Studio Lite ( http://www.easy-watermark-studio.com/ )

3. photoWORKS ( http://cafe.naver.com/photoworks2 )


우선 고마운것은 3개의 워터마크 프로그램 모두 무료입니다. ^^


다음 스크린샷은 3개의 워터마크 프로그램의 스크린샷입니다.


[KigoImageConverter]


[Easy Watermark Studio Lite]


[photoWORKS]


레이아웃 디자인만 봐서는 Easy Watermark Studio Lite > photoWORKS > KigoImageConverter 입니다. 물론 주관적이지만요 ^^;;


사용 편리함은 KigoImageConverter > photoWORKS > Easy Watermark Studio Lite 이더군요.


워터마크 프로그램으로 워터마크를 넣은 이미지를 보시죠.


[원본사진 850 x 478]


[KigoImageConverter]


[Easy Watermark Studio Lite]


[photoWORKS]



3개의 워터마크 프로그램 모두 동일한 워터마크 이미지를 사용했습니다. Easy Watermark Studio Lite 워터마크 프로그램은 사용법을 제가 잘 몰라서 그런지 워터마크가 확대되서 보기 안좋네요.


사진의 화질은 육안으로 구별하기 힘드겠지만, 힘들게 찍은 사진의 화질 손상이 있으면 억울하겠죠.


아래 각 사진의 파일 정보를 보겠습니다.


[ 원본 사진 파일 정보 ]

 


[ KigoImageConverter 로 워터마크 넣은 파일 정보 ]

 


[ Easy Watermark Studio Lite 로 워터마크 넣은 파일 정보 ]

 


[ photoWORKS 로 워터마크 넣은 파일 정보 ]

 


위 파일정보에 의하면, 화질은 photoWORKS > KigoImageConverter > Easy Watermark Studio Lite 순입니다.


놀라운 것은 photoWORKS 프로그램은 용량크기 변화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워터마크를 넣었으므로, 용량이 같을 수는 없으므로, 화질차이도 거의 없을것 같군요!


게다가, 다른 프로그램과 달리 photoWORKS 프로그램은 카메라 정보까지 그대로 저장되었습니다.


카메라 정보가 그대로 저장되면, 검색사이트에서도 검색에 있어서 더 우위를 점하겠죠.


photoWORKS는 화질 선택까지 할 수 있어서 사진 이외에 스크린샷 이미지는 화질을 낮게 해서 로딩시간을 줄이고,


여행 사진 같은 고화질을 원할 경우에는 화질을 높여서 사용할 수도 있고 좋더군요!!


그래서 제가 사용할 워터마크 프로그램으로 선택된 것은 photoWORKS 입니다 !!


그럼 이제 photoWORKS 프로그램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설치는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하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photoWORKS175.zip


http://cafe.naver.com/photoworks2 여기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기능이 있지만, 워터마크 넣는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글이므로, 워터마크 넣는 방법에 대해서만 기술하겠습니다.


photoWORKS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워터마크 넣을 이미지를 파일추가 또는 폴더를 추가해 주세요.

그리고, [Resize 크기를 항상 준수함] 체크를 없애주세요.


Resize 탭에서 Resize의 체크를 없애주세요.


Signature 탭에서 [Image 1 사용]에 열기를 클릭해서 워터마크 이미지를 선택해 주세요.


Signature 탭에서 [미리보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미리보기가 됩니다.

워터마크 넣을 위치를 드래그한 다음에 [닫기] 를 눌러주세요.


Effect탭은 기본 그대로 두고, Output 탭에서 저장품질을 JPG 98%로 하면 거의 원본에 가깝게 저장되더군요.

용도에 맞게 저장품질을 선택하세요.

원본이 png 파일이면 png로 파일형식을 선택하세요.


Configuration 탭에서 지금까지 설정한 값을 저장해 놓고 나중에 불러와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탄생한 원본 사이즈 ( 5312 x 2988 )의 워터마크 결과물입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