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G G4 카메라 사용설명서에 기능 설명이 자세히 되어 있지 않아서 사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지난 LG G4에 대한 개봉기 및 리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16/03/17 - [IT/모바일] - LG G4 블랙과 레드 개봉기 및 일주일 사용기



LG G4의 카메라의 가장 큰 특징은 F1.8렌즈에 있습니다. F1.8은 조리개값으로써 렌즈의 밝기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조리개값이 작을수록 어두운곳에서 더 밝게 찍을 수 있습니다.


또, DSLR처럼 ISO, 화이트밸런스, 셔터속도, 수동초점/자동초점 등을 설정할 수 있는 전문가 모드가 있습니다. DSLR처럼 사진 찍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LG G4 카메라 화소는 후면 1600만화소, 전면 800만화소입니다.


ISO, WB, 셔터속도, 수동초점등을 이용한 전문가모드에서 촬영하는 기법은 DSLR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사진 찍는 기법은 DSLR 강좌를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해서 공부하셔야 합니다.


제가 이번 포스트를 쓰는 이유는 LG G4를 한달 넘게 사용하고 있는데도 몰랐던 카메라 기능이 있을정도여서, LG G4 카메라 사용 방법에 대해서만 기술하겠습니다.


우선 LG G4에 내장되어 있는 카메라 도움말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적인 기능설명이므로 카메라 도움말 접기를 클릭해서 접고 안보셔도 됩니다. ㅡㅡ;;


[LG G4 카메라 도움말 접기]












LG 사이트에 있는 LG G4 카메라 레이아웃입니다. 전문가 모드이네요.

각 아이콘에 대한 설명은 그럭저럭 잘되어 있습니다.


제가 궁금했던건 설정에 있는 아이콘들이 무엇을 뜻하는건지...였는데, 그거에 대한 설명을 부족하더군요..


카메라 모드는 아래처럼 심플 / 일반 / 전문가 모드가 있습니다.

일반모드는 아래와 같으며, 모두 자동으로 찍힙니다.


심플모드는 아래와 같이 카메라버튼이 없는데요. 촛점을 맞추고 싶은 사물을 터치하면, 터치한곳에 포커스가 맞으면서 바로 사진이 찍히는 모드입니다.


전문가 모드 레이아웃은 위에 올려놓은 레이아웃과 같습니다.


자, 이제 궁금했던 설정화면입니다. 초록색으로 기능에 대한 설명을 써놨습니다.

우선 셀카 화면입니다.

대충 기능은 아이콘 모양보면 알겠는데, 5번째와 7번째는 잘 모르겠더군요 !! -_-;

위에 설명 드린것처럼 첫번째부터


1. HDR AUTO / HDR ON / HDR OFF

 - HDR을 AUTO, ON, OFF 하는 기능입니다. HDR은 역광일때 사용하면 좋은 기능이며, 밝기가 다른 여러장의 사진을 눈으로 보는것처럼 자연스럽게 한사진으로 합성해주는 기능입니다.


2. 사진해상도 설정

 - 사진해상도를 16:9 / 4:3 / 1:1 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16:9로 가장 많이 사용하며, 4:3 사진이 필요할때 설정하면 됩니다. 1:1은 SNS 프로필 사진에서 많이 사용하죠?

 - 동영상 해상도를 UHD / FHD / HD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셀카에서는 FHD / HD로만 가능합니다.


3. 음성촬영 활성 / 비활성

 - 치즈, 스마일, 위스키, 김치, 엘지 라고 말하면 사진이 촬영됩니다. 좀 딜레이가 있을때도 있고 카메라가 멀거나, 주위가 시끄러우면 인식이 안될때도 있고..자기맘대로 찍힐때도 있고 뭐 그럽니다 ㅡ.ㅡ;


4. 타이머 설정

 - 3초, 10초로 설정하면 설정한 초 후에 사진이 찍힙니다.


5. 셀카 촬영시 보이는 화면 그대로 저장 / 거울 보는것처럼 좌우 반대로 저장

 - 이거 참 헷갈립니다. 그냥 일반적인 셀카는 같은 방향으로 보고 있는 얼굴 아이콘이고, 보는거랑 반대로 찍히는게 뒤통수 대고 있는 얼굴 아이콘입니다.


6. 내장 메모리 저장 / 외장 메모리 저장


7. 셀카 촬영시 스마트폰을 가까이 가져오면 사진 보기가 자동으로 되는 기능입니다. 셀카봉으로 셀카를 촬영하고 스마트폰을 가까이 가져오면 자동으로 사진보기가 된다는 편리한 기능인데, 짜증납니다. ㅡ.ㅡ;       어중간한 거리일때 사진보기가 아닌 사진을 촬영하고 싶은데 사진보기에서 사진촬영모드로 안바뀔때가 있어요 -_- 꺼놓고 사용하는게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이제 모드 설명입니다. 자동모드와 듀얼모드가 있습니다. 자동 모드는 그냥 일반모드, 듀얼모드는 전면 후면 카메라가 동시에 찍힙니다.

셀카모드에서는 위처럼 뽀샤시 정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쪽으로 올릴수록 뽀쌰시 강도가 쎄지는데, 혼자 가까이서 찍을때 풀메이크업한것처럼 이쁘게 잘 찍힙니다.

그런데 셀카봉이나 여럿이 같이 찍을때는 픽셀이 깨지는것처럼 찍혀서 보기 안좋아요.

가까이서 찍는거 아니면 뽀샤시 강도를 제일 아래로 놓고 찍는게 좋습니다.


듀얼모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셀카화면에서 플래쉬 기능을 켰을때는 아래와 같이 카메라 찍히는 화면을 작게 하고 주위를 흰색으로 보이게 해서, 플래쉬 기능을 대신합니다.

어두운곳에서 셀카를 찍을때 사용하면 좋은데...심령사진처럼 나올수도 있어요 ㅋㅋ


이제 후면카메라 설정 화면입니다. 설명은 아래 초록색으로 써놨습니다.

셀카 모드의 설정 화면에서 2개 기능이 빠졌습니다.

중복이니 별도로 설명 안드리겠습니다. 아, 격자 촬영 모드 보이기/숨기기가 다르군요. 그냥 화면에 격자 모양이 보이고 안보이고 하는 기능입니다.


후면 카메라 모드는 파노라마/슬로모션 2개가 더 있는데요.

파노라마는 다들 아실테고, 넓게 찍히는 기능이죠. 슬로모션은 동영상인데 아주 슬로모션으로 찍힙니다.

운동 동작을 촬영해서 자세 교정할때 좋겠더군요.


이제 전문가 모드입니다. 전문가 모드는 DSLR과 비슷하므로 DSLR 강좌를 검색해서 공부하셔야 합니다.

여기서는 기능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는 WB 화이트밸런스 메뉴입니다. 오른쪽 바에서 드래그하면 화이트 밸런스 값이 조정되며, AUTO를 터치하면 빛에따라 G4가 알아서 조정합니다.

화이트 밸런스는 형광등이나 백열등처럼 빛의 종류에 따라 보여지는 빛의 색깔을 조정하여 눈에 보이는것처럼 조정하거나 다양한 색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 밸런스를 AUTO로 두면 상단 WB6300K가 AWB 로 바뀌니까 상단 글자를 보고 오토인지 수동인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촛점모드입니다. 상단 MF 글자가 MF는 수동, AF는 자동촛점입니다. 상단 글자를 보고 수동인지 자동인지 알 수 있습니다.

WB와 마찬가지로 오른쪽 바를 터치하면 촛점이 조정됩니다. 특히 접사를 찍을때 AF로 두면 자기혼자 어떤걸 포커스로 잡을지 몰라서 와따가따하죠.

그럴때 MF로 두면 편리하게 포커스를 잡을수 있습니다. 또 아웃포커싱을 연출할때도 편리합니다.


노출보정기능은 당연하겠지만 AE-L(노출보정고정)을 꺼야 조정됩니다.  노출보정기능을 끄고 WB 자동, MF 자동으로 두면 모두 자동으로 찍히니까 일반 촬영모드와 똑같습니다. 그래도 ISO, 셔터속도, 화이트밸런스가 어떤값으로 찍히는지 볼 수 있으니까 공부도 되고 뽀대도 나고 좋아요 ㅎㅎ


노출보정기능 화면은 건너뛰고 ISO 화면입니다. 마찬가지로 오른쪽 바에서 터치하면 ISO값이 조절됩니다.

ISO는 센서가 빛에 반응하는 정도를 나타낸 값입니다. ISO 숫자가 높으면 높을수록 밝지만 노이즈가 생깁니다.

어두운곳에서 사진 찍으면 막 보라색 점들이 보이죠? 그게 빛이 없어서 너무 어두우니까 밝게 찍으려고 ISO값이 높게 설정되서 발생하는겁니다.

그렇지만 우리 LG G4는 ISO값을 낮추고도 빛을 받아들일수 있는 기능이 있죠? 조리개도 1.8이고 셔터속도도 늦츨수 있으니까요 ㅎㅎ

셔터속도가 느리면 사진이 흔들릴수 있으니까 삼각대로 고정하고 찍으면 됩니다. 

빛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G4는 F1.8이기 때문에, 그래도 다른 스마트폰보다는 잘 찍힙니다.

노이즈 없이 사진 찍으려면 ISO값은 200이 넘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G4는 ISO를 50~2700 사이에 세팅 가능합니다.


셔터속도 화면입니다. G4는 셔터속도를 30초에서 1/6000초까지 변경가능합니다.

어릴때 필름카메라로 별이나 달의 궤적을 찍는다고 셔터속도 느리게 해서 찍는다고 쇼했었는데.. 필카라 바로 볼 수 없으니까 노출값이 맞는지..알길이 없어서 다 까맣게 나왔던 기억이 ㅎㅎ

이제 G4로 해보고 싶네요 ㅎㅎ


드디어 다 썼습니다! ㅠㅠ 공감이 1개씩 올라갈때마다 글 쓴 보람을 느낍니다! ^^


궁금하신것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


좋은 하루 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