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하라는 우편물이 온지 꽤 됐는데 귀찮아서 미루다가 보니까 며칠남지 않았네요.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을 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되니 운전면허 적성검사 기간내에 필히 갱신 받으세요.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기간내에 받지 않으면 30,000원의 과태료를 1년내에 납부해야 하며, 1년이 경과되면 면허가 취소됩니다.


평일날 시간내기도 힘들고 직접 방문하기도 귀찮아서 알아보니까 인터넷으로 작성하기만 하면 운전면허 적성검사가 갱신이 되더군요!


바로 e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서비스를 이용하는건데요.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만 적성검사 갱신을 하려면 준비물과 몇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준비물 : 여권 사진 파일, 공인인증서(범용, 은행, 증권 및 보험 공인인증서 모두 가능),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한 건강검진내역


여권 사진 파일은 여권을 발급받을때 집에서 DSLR로 찍어서 파일로 가지고 있었고, 공인인증서는 대부분 다 갖고 계시죠?


그리고, 중요한것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한 건강검진 내역인데요. 회사에서 매년 시행하는 건강검진을 받았다면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인터넷으로 갱신할때 자동으로 불러옵니다.


예전에는 힘들게 직접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해서 건강검진 받고 이리저리 왔다갔다 해야하고 신청서 작성도 해야하고 귀찮았는데, 그냥 컴퓨터 앞에 앉아서 몇가지 적기만 하면 끝이니 세상 참 편해졌네요.


만약에 건강검진 내역이 없어도 인터넷으로 사진 업로드하고 신청서 작성해서 가면 바로 운전면허 적성 검사를 바로 받을 수 있으니 편리합니다.


첫번째로, 인터넷으로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을 하는 방법과 두번째로 인터넷으로 사진등록을 하고 신청서를 출력하여 작성 후 방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인터넷으로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하는 방법

 - 방문해서 운전면허 적성검사를 받지 않아도 되고, 경찰서 또는 운전면허시험장에 가서 갱신된 운전면허증만 받으면 됩니다.


https://dls.koroad.or.kr/


위 링크를 클릭하세요. 07시~22시까지만 가능합니다. MS익스플로러로 하는것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_-;

아래 페이지에서 1번을 클릭합니다.


실명인증창에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실명인증을 하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아래 페이지가 나옵니다. [동의]를 누르세요.


아래페이지에서 [위의 운전면허 정보를 확인하였습니다] 와 [행정정보 공동이용에 동의합니다] 체크후 확인을 누르세요.


자기신고서 작성 페이지에서 해당항목을 선택하시고 확인을 누르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건강검진자료 조회 결과가 자동으로 로드됩니다. 체크후 확인을 누르세요.


사진등록 페이지에서 아래 항목을 입력하고 등록을 누르세요.


사진은 350픽셀 * 450픽셀 사이즈로 만들어야 합니다. 포토샵이나 그림판으로 사진 사이즈를 변경하시고 파일 크기도 200kb 이하인지 확인하세요.

갱신하기 전 사진과 동일하면 안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를 추가해야합니다. 방법은 아래에 이어서 설명드릴게요.


신뢰할수 있는 사이트 등록방법은 https://dls.koroad.or.kr/jsp/ool/oco/OL_TrustSiteInst.jsp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익스플로러에서 도구 -> 인터넷옵션 -> 보안탭에서 신뢰할수 있는 사이트를 선택하고 [사이트] 버튼을 클릭하세요.


dls.koroad.or.kr을 입력하고 추가를 누릅니다.


아래처럼 추가가 된것이 확인되면 닫기를 누른후에 확인을 누릅니다.


그런 다음에 아래 등록을 누릅니다.


아래처럼 현재 면허증 사진이 나오고 아래 갱신할 면허증 사진을 선택하여 업로드 합니다.


아래처럼 얼러트가 뜨면 확인을 누릅니다.


수령날짜를 선택하면 되는데, 15일 이후로 선택해야 합니다.

수령지는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토요일에 수령하려면 토요일에 업무하는 운전면허시험장을 선택하면 됩니다.(각 운전면허시험장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이제 갱신된 운전면허증만 받으러 가면 됩니다. 야호~~~

갱신된 운전면허증을 받을때는 기존 면허증을 필히 지참해야하고 꼭 본인이 가야합니다. 대리 방문 수령 안됩니다.

아참! 결제를 해야합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비용은 12,500원!


만약에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하는 건강검진을 받지 않았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사진등록 후 신청서를 미리 작성해 갈 수 있습니다.


2. 인터넷으로 사진등록을 하고 신청서를 출력하여 작성 후 방문하는 방법


아래 페이지에서 2번을 클릭합니다.


실명인증확인페이지에서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실명인증을 합니다.


실명인증이 됐으면 확인을 누릅니다.


아래와 같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약관에 동의합니다.


연락처를 등록합니다.


사진은 위에서 설명드린것과 동일합니다. 가로 350 픽셀, 세로 450픽셀 jpeg 파일, 200kb 이하

그리고, 신뢰할수 있는 사이트 등록도 위에서 설명드린것과 동일하게 설정합니다.


새로 등록할 사진을 등록합니다.


사진이 업로드되면 아래와 같이 운전면허 적성검사 신청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필히 칼라로 인쇄해야 합니다.


나의 민원을 클릭하면 언제든지 운전면허 적성검사신청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출력한 운전면허 적성검사 신청서를 미리 작성해서 운전면허시험장에 가면 간편하고 빠르게 적성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고하셨어요 ^^


좋은하루 되세요~~ ^^

댓글
  • 송림 안녕하세요? 윈도우7 사용자 입니다...저같은경우 윈도우7인데도 새로등록할 사진등록을 하면 사진영역에 X 표시되면서 사진이 안나오는데...왜그럴까요? 2016.07.02 14:55
  • 윤경 음.. 그냥 인터넷으로 하면되는데 2번방법은 왜있는걸까요? 2017.11.14 21:55
  • 준티 사이트에서 하다가 빡쳐서 그만뒀습니다.. 2018.11.29 20:37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961,182
Today
21
Yesterday
177
링크
«   2021/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