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움직이는 gif (일명 움짤) 애니메이션을 포토샵을 이용해서 만들어 봅시다.


gif 만들어주는 사이트도 있고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있지만, 다양한 옵션으로 원하는 화질로 만들수 있는 프로그램은 포토샵만한 것이 없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포토샵은 cs6 버전이라 cs6 버전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움직이는 gif 만들 이미지나 사진이 있어야겠죠?


저는 14개의 사진을 준비했습니다.


1. 일단 첫번째 이미지를 포토샵에서 불러온 후에 타임라인 탭을 클릭합니다. 타임라인창이 보이지 않으면 [창]->[타임라인] 을 선택하면 됩니다.


2. 탐색기에서 움직이는 gif 만들 이미지를 1번에서 불러온 레이어에 드래그합니다.


3. 이렇게 레이어가 보이면 [Enter]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불러온 레이어만큼 엔터키를 누르면 레이어가 추가됩니다.


4. 이렇게 레이어가 추가되는데, 레이어가 순서대로 정렬되어 있지 않네요.


5. 레이어를 드래그해서 아래와 같이 움직이는 순서대로 정렬합니다.


6. 처음 불러온 이미지를 빼고 아래와 같이 보기옵션을 드래그 또는 클릭해서 보이지 않게 합니다.


7. 아래 스크린샷처럼 순서대로 진행하세요. (①번 프레임 복제. ②번 두번째 레이어 보이게 하기. ③번처럼 프레임이 추가됩니다)


8. 똑같은 방법으로 프레임복제 -> 3번째 레이어 보이게 합니다.


9. 프레임복제 -> 4번째 레이어 보이게 하기...프레임복제 -> 5번째 레이어 보이게 하기...................14번째까지 합니다. ㅠㅠ

귀찮은 단순 반복 작업이죠...


10. 아래와 같이 프레임 하나하나 클릭해서 레이어가 차례대로 하나씩 보여지게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면, 레이어 보기 옵션을 프레임 순서대로 하나씩 보이게 변경합니다.


11. 타임라인창에서 [계속]이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옵션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마지막 프레임까지 몇번 플레이할것인지 지정하면 됩니다. 무한대로 플레이 하려면 [계속]으로 선택하면 되며, 1번만 플레이하려면 [한번]을 선택하세요. 횟수 지정은 원하는대로 지정하면 됩니다.


12. 각 프레임마다 지연될 시간을 초단위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첫번째프레임을 클릭하고 나서 쉬프트+마지막프레임 클릭해서 모두 선택한 후 지연시간을 선택하면 모두 변경됩니다.


13. 타임라인 창에서 ▶ 를 클릭하면 설정한 옵션대로 미리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14. 저장하려는 이미지 크기를 메뉴에서 [이미지]->[이미지 크기] 또는 Alt + Ctrl + I 를 눌러서 이미지 크기를 변경합니다.


15. 저는 850 * 478 크기로 변경했습니다.


16. [파일]->[웹용으로 저장] 또는 Alt+Shift+Ctrl+S 를 누릅니다.


17. GIF 로 선택하고 ▶ 를 눌러 미리보기를 해서 원하는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저장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저장된 움직이는 움짤 GIF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집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혹시 안되시거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


감사합니다.

댓글